[한국사건] 성수대교 붕괴 사고


 1994년 10월 21일 아침 7시 38분경, 서울특별시가 관리하던 성수대교의 상부 트러스 구조물이 갑작스럽게 무너져 내리는 대형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사고는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가장 충격적인 인명 사고 중 하나로, 총 32명이 사망하고 17명이 부상을 입는 등 총 49명의 사상자를 낸 비극적인 참사이다.

사고는 제10번과 제11번 교각 사이 약 50m 구간의 상부 트러스가 붕괴되면서 시작되었다. 사고 당시 다리를 통과하던 시내버스와 승용차들이 강 아래로 추락하였고, 특히 시내버스에 타고 있던 학생들과 시민 다수가 사망하였다. 승합차에는 경찰의 날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이던 의경들이 타고 있었으며, 이들은 기적적으로 생존하여 구조 활동에 참여하였다.

조사 결과 사고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되었다. 첫째는 다리 설계와 시공 과정에서의 구조적 결함이다. 트러스 연결부의 용접이 부실했으며, 이음새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기적인 점검과 보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는 교량의 설계 하중을 초과한 과적 차량들이 자주 통행한 점이다. 붕괴 이전 성수대교는 DB-18 설계하중(약 32톤)을 기준으로 건설되었으나, 실제로는 40톤 이상의 차량들이 빈번히 통과하였다.



사고 직후 서울시는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구조 및 복구 활동에 착수하였다. 경찰, 소방, 해난구조대가 총동원되어 시신 수습과 생존자 구조에 나섰으며, 시내 교통은 전면 개편되었다. 서울시장은 사고의 책임을 지고 경질되었고, 이후에도 정치적 후폭풍은 상당하였다.

붕괴된 성수대교는 시민들의 정서를 반영하여 전면 재건축으로 결정되었으며, 1995년 4월부터 재시공이 시작되어 1997년 7월에는 직선 차로가 개통되었다. 이후 2004년까지 확장 공사가 계속되면서 현재의 성수대교로 완성되었다.

이 사고는 대한민국 사회에 ‘안전불감증’이라는 단어를 각인시켰고, 전국의 노후 교량 및 시설물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과 기준 강화를 촉발한 계기가 되었다. 또한 공공 인프라의 유지관리와 안전점검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일깨워준 사건으로, 오늘날까지도 도시계획 및 건설 분야에서 교훈으로 회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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